경유가 더 비싼이유, 유가연동보조금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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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를 소유한 분이라면 계속 오르는 기름 값에 몸서리가 쳐지실 겁니다. 끝을 모르는 기름 값 상승에 일반 회사원뿐만 아니라 운송업을 하시는 분들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상황인데요. 오늘은 경유 즉, 유가연동보조금 지급에 관련된 정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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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는 왜 휘발유보다 비싸졌나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경유의 단가는 휘발유보다 저렴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이유로 경유가 휘발유보다 단가가 높아진 상황으로 변했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경유는 휘발류보다 유류세 인하 범위가 적다.
휘발유와 경유 값이 계속 오르면서 정부는 고유가를 잡기 위해 유류세 인하를 시행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휘발류보다 높은 경유 값을 보시면서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휘발유와 경유에 부과되는 유류세는 동일하지 않으며, 유류세 인하의 범위는 휘발유가 더 크고 경유가 더 적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시민의 입장에서는 휘발유는 좀 떨어진 느낌이 들지만 경유는 별 차이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2. 경유는 휘발유보다 마진이 더 붙는다. 세계적인 경유 값 상승 영향
정유사는 들여오는 원유 가격+세금 가격+판매마진= 값으로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내용을 정리하면 경유는 휘발유보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마진이 조금 더 붙는다입니다. 그리고 러시아 상황으로 인해 경유는 현재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깨진 상황이라 세계적으로 경유 값이 가격이 폭등하게 된 원인도 있습니다.
유가연동 보조금이란?
경유가 리터당 기준을 넘어 가격이 상승할 경우 가격 초과분의 절반인 50%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름 경유 유가연동 보조금 지급 확대
폭등한 유가를 완화시키기 위해 정부는 유가연동 보조금을 늘려 지원하는 것을 결정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운송업계 또는 물류 업계의 부담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월 1일부터 시행 되고 있는 유가연동보조금 기한도 9월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되었으며, 확대 방안으로 유가연동보조금 대상 경유를 사용하고 있는 운송사업자에게는 리터당 50원 수준의 유가 부담이 추가적으로 경감될 것이라고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치며
세계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된 이번 기름 값 상승으로 인해 생계형 종사자 분들과 국민들이 입고 있는 피해와 부담이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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